본문 바로가기
하바롭스크

[하바롭스크 여행] 레닌광장의 모든 것 ( 주변 화장실 위치 정보!! )

by Ruvla 러블라 2021. 3. 12.

안녕하세요 극동러시아에 사는 러블라입니다

하바롭스크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곳 중 하나는 바로 레닌광장이다.  광장의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러시아 혁명을 일으킨 볼셰비키당의 수장 레닌의 동상을 볼 수 있는 곳이다.  겨울에는 눈과 얼음조각으로, 여름에는 쏟아져 나오는 분수와 잘 꾸며진 색색 의화단에 핀 꽃들로  하바롭스크 시민들을 반기는 레닌광장을 여행해보자

썸네일


 

 레닌광장의 역사

레닌광장의 모양이 갖춰지기 시작한 것은 1864년이다.  아이훈 조약으로 청나라 땅이었던 하바롭스크의 도시 계획이 세워진 초창기에 이곳은 놀랍게도 공동묘지가 있던 장소이다.  그러나 그 이후 도시 계획의 일환으로 이곳은 광장의 모습으로 완벽히 탈바꿈했다. 레닌광장의 역사를 살펴보면 160년의 짧은 역사를 가진 하바롭스크 광장 하나에 러시아 격변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니콜라예프스카야 광장- 레닌광장의 변화

청나라 아이훈 조약으로 하바롭스크를 러시아인들에게 선사한 니콜라이 무라비예프 아무르스키의 이름을 따 니콜라예프스카야 광장으로 명명됐지만 1917년에 자유광장 이란 이름으로 바뀌었다.  자유광장으로 40년 동안 불리던 이곳은 1957년에야 레닌의 이름을 따 레닌광장이란 이름을 수여받을 수 있었다.  제정 러시아부터 러시아 혁명 그리고 현재의 러시아까지 격변의 역사와 함께 바뀌어온 레닌광장의 이름들이 참 흥미롭다.

공식 명칭은 블라디미르 일리치 레닌 광장이다. 

 

 

 

레닌 동상과 스탈린 동상

1925년 레닌 동상이 처음 광장에 들어설 때는 지금의 분수대 위치인 정중앙에 위치해 있었다. 

하지만 25년 뒤인 1950년 레닌 동상은 30년 가까이 장기집권을 이어오던 스탈린 동상으로 교체되었다.

그때 동상의 위치 역시 바뀌었으며  광장은 2만여 명이 넘는 시민을 수용할 수 있는 모습을 갖추었다. 

그러다 1953년 스탈린의 장기집권이 막을 내린 4년 후 1957년에 원래의 레닌 동상으로 다시 한번 교체가 단행되었다. 

레닌광장의레닌동상

레닌광장이라는 이름 수여와 함께  동상 역시 제자리를 찾아온 것이다.

 

 


러시아에서 두 번째로 큰  광장

극동러시아의 작은 도시인 하바롭스크의 레닌광장은 모스크바의 붉은 광장에 이어 두 번째로 큰 크기를 자랑한다. 

최대 2만 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이곳은 승전기념일 등의 국가 행사뿐만 아니라,  하바롭스크의 크고 작은 모든 행사가 개최된다. 

 

 

레닌광장-하늘모습
레난광장 하늘샷

 

가장 큰 볼거리는 러시아의 2차 세계 대전 승리를 기념하는 5월 9일 전승기념일에 열린다. 이날은 러시아의 공휴일이며 모든 도시에서 시가지 행진이 진행되는데 하바롭스크에서는 이곳 레닌광장이 메인 행사 장소이다. 

레닌광장-5월9일-전승기념일-모습

 

이 날은 시내의 도로가 모두 통제되며  군대의 퍼레이드가 끝나면 수천 명의 시민들이 거리를 행진한다.  하바롭스크나 블라디보스토크 여행중 5월9일이 일정에 있다면 수천명의 러시아인들과 함께 퍼레이드 행렬 안으로 들어가 특별한 날을  경험할 수 있다. 

 

 

레닌광장 왼쪽에는 하바롭스크시의 시청사 건물이 자리 잡고 있다. 

하바롭스크-레닌광장-시청사

하바롭스크 주를 상징하는 것이 곰과 호랑이의 문양이라면 하바롭스크 시의 상징은 시청 중앙에 있는 곰 모양이다. 역시 불곰국 러시아 이곳은 하바롭스크! 

 


 

레닌광장의 여름과 겨울

레닌광장은 1년 내내 이곳을 정비하기 위한 사람들을 볼 수 있을 만큼 도시에서 가장 공을 들이는 곳이다.

 

 

여름에는 중앙의 분수대와 그 주변의 각양각색의 꽃들이 색의 조화를 이루어 휴식을 나온 시민들과 관광객들의 눈을 즐겁게 해 준다. 

비둘기의 천국인 레닌광장은 비둘기들이 싸놓은 똥을 매일 닦는 분들 역시 볼 수 있다.( 실제로 많이 봤..)

여름의 레닌광장은 항상 사람들로 가득 찬다.  시민들이 앉아서 쉴 수 있는 벤치도 많이 준비되어 있어 나무 그늘에 밑 벤치에 앉아 음악을 듣거나 책을 읽는 사람들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하바롭스크-레닌광장-여름
여름의하바롭스크레닌광장

저녁이 되면 레닌광장 중앙의 분수대는 화려한 조명과 함께 불이 켜지고 또 하나의 볼거리를 제공한다. 

 

 

 

 

겨울의 레닌광장은 극동러시아의 도시 하바롭스크 다운 모습으로 변모한다.

러시아의 크리스마스가 가까워져 오면 도시 중앙에는 거대한 트리가 들어서고 광장은 눈과 얼음으로 조각한 예술품들이 자리 잡는다. 

하바롭스크-레닌광장-겨울
겨울의하바롭스크레닌광장

 

매년 눈과 얼음 조각품들의 관심과 퀄리티가 높아지면서, 얼음 축제가 열려 한국, 일본, 중국 등에서 온 예술가들의 작품 역시 감상할 수 있다.  규모가 크진 않지만 색다른 볼거리를 즐길 수 있으며 러시아의 차갑고도 몽환적인 겨울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눈이 녹기 시작하는 3월까지 눈조각, 얼음조각은 광장에 자리 잡아 아름다운 도시 풍경을 담당한다.

 


레닌광장 근처 화장실 위치 꿀팁

레닌광장 역사이야기에 갑자기 웬 화장실이야? 할 수 있지만 안타깝게도 광장에는 화장실이 없다.  러시아 여행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일이니 당황하지 말고 잘 대비해야 한다. 

다년간의 가이드 경험으로 이 주변의 화장실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하바롭스크-레닌광장-근처-화장실
레닌광장 화장실정보

공짜로 쓸 수 있는 곳 

1. 시청사 건물 반대편 쪽에 있는 버스정류장 근처 푸드코트 지하.

2.  내가 소개했던 하바롭스크 비건 카페의 건물 5층

 

가장 가까운 카페

1. 하바롭스크 맛 집중 하나인 카페 리퍼블릭 

2. 리퍼블릭에서 길 건너기 전 왼쪽을 돌면 보이는 새로 생긴 플란타시아 카페 

 


하바롭스크 여행 필수코스인 레닌광장은 패키지 관광의 경우 10~20분 안에 사진만 찍고 버스로 올라타는 장소에 불과하다. 하지만 그 안에 담겨 있는 러시아의 역사 이야기를 함께 알게 된다면 조금이나마 더 재미있게 이 곳을 즐기고 기억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